수학부 건물을 지나니, 누가 봐도 엄청 중요해보이는 글자가 있다.

저 건물이 이 대학에서 가장 중요한 건물인가보군. 뭘까.. 입학처? 종합지원동?

물론 나는 전혀 모르니까 그냥 이 글자만 찍어왔다.


앞의 관사까지는 찍을 수 없어서 짤렸고, 원래는 Dem Lebendigen Geist


이제서야 찾아보니 이 건물은 종합강의동, 종합강의동 앞에 가장 중요한 이 글자를 세워놨다니 조금 신기하기도 했다. 

그리고 Dem Lebendigen Geist의 뜻은 살아있는 정신에게. 대학 슬로건이 이렇게 멋있어도 되나... 

이 엄청난 슬로건은 딱 한 번 바뀐 적이 있다고 한다. 


Dem Deutschen Geist 독일의 정신에게 나치가 정권을 장악했던 시절이었다고 한다. 독일의 모든 대학 중 가장 먼저 나치에 협조한 대학이었고, 그 당시 살아있는 정신이었던 학자들은 대학에서 많이 떠났다고 한다. 대학광장에서 나치가 정한 불온서적들이 나치 선동가들에 의해 불태워지는 일도 있었다. 




이 슬로건에 관해서 찾아보다가, 하이델베르그 대학의 분서 사건과 관련해서 대학 어딘가에 G.E Lessing의 시가 적혀있다고 하는데, 나는 학교가 너무 넓어서 못찾았다. 곧 다시 가게 될건데 꼭 찾아서 보고 싶다.


Was einmal gedruckt ist, gehört der ganzen Welt auf ewige Zeiten.

Niemand hat das Recht, es zu vertilgen.


What is printed once, belongs to the world forever.

Nobody has the right to destroy it.


한 번 인쇄된 책은, 세계에 영원히 속하게 된다

누구도 그것을 파괴할 권리는 없다.




한글로 바로 번역기 돌리니 제대로 안되서 영어를 한번 통했더니 깔끔해졌다



굉장하다. 너무 멋있는 문장이라 외울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