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말 대잔치보다는 정보성 글이지만, 아직 정보성 글에 대한 정확한 카테고리가 없기에 우선 이 카테고리에 넣어둔다.)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는지 구경하는건 꽤 재밌다.

한 번도 가지 못한 도시인데 그 도시에 관한 우표에 대한걸 썼다가 이 블로그에 와보신 분도 있고

매일 한두명은 꼭 검색해서 들어오게 되는 글은 눈 영양제 관련해서 썼던 것이다.

그 중 내가 다시 이 사이트 링크와 다시 써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칼크 관련된 글이다.



한국에서는 설거지를 하면 굳이 그 물을 다시 닦아내지 않아도 된다. 물이 깨끗하니까

세수는 당연히 물로만 한다. 물이 깨끗하니까

편리함을 위한 가그린은 사용해도 반드시 양치 마지막을 리스테린하지 않아도 된다. 역시나 물이 깨끗하니까.


거의 매일 해야하는 이 세 가지 행동들은 독일을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다르게 한다.

설거지를 한 후 자연건조하면 그릇에 석회 얼룩이 진다. 마치 대충 씻은 그릇인 것마냥 아주 찜찜하다.

세수를 물로 한 다음, 마지막에는 클렌징 워터로 얼굴을 닦아낸다. 석회수가 피부에 맞지 않는 사람도 많으니까

(*지성 피부는 석회수가 몹시 잘 맞는다. 지성피부에게 석회수는 자연 피지 컨트롤 기능이 된다)

양치하고 나서 마지막은 꼭 리스테린으로 입을 헹궈야한다.



아, 이미 일상이어야할 이것들이 몹시 피곤하다. 

아직 독일에 도착하지 않았다면, 아니면 이사갈 계획이 있는데 여러 도시들 중 고르고 있는거라면, 이 사이트를 꼭 참고하길 바란다.

독일 지역별 석회가 정확한 수치로 안내되어있는 웹사이트. https://www.wasserhaerte.net

내가 살았던 도시인 Mannheim은 18°dH, 지금 살고 있는 Marburg14°dH, 그리고 자주 놀러가는 Frankfurt25°dH.

프랑크푸르트 근처의 한국분들 많이 사는 동네인 Bad Homburg16°dH, 도시 규모를 감안했을 때 몹시 좋은 편이다.


*참고: 독일 도시 명에 Bad(en)이 들어가면 역사적으로 물이 엄청 좋은 동네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연적으로 부촌이다).

Baden은 독일어로 목욕하다라는 동사고, 독일의 Badenbaden(목욕탕목욕탕??)은 사우나로 굉장히 유명한 도시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