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정확히는 7개월이나 됐다.



7개월 전의 나는 쫓기듯이 이사를 했었다.

내가 가진 비자 기간 내에 독일어 시험에 통과할 수 없다는건 너무 당연했고,

남은 돈도 없었다. 또 돈을 보내달라고 하기엔 나는 염치있는 사람이었다.

말하자면 길지만 뭔가 다 잘 안되고 있었다.

나는 이제 한국 돌아가면 아무것도 다시 할 수 없는데, 여기서도 그렇게 되버리니 내 자신이 너무 한심했었다.



비자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새로운 비자를 신청하러 가는 약속을 잡아두었었는데, 나는 받은 대학 합격증서도 없고 뭣도 없어서 어학원 등록증이라도 내야 3개월짜리 임시비자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었다. 나는 여전히 만하임을 좋아하지만, 그 때의 나는 더 이상 만하임에 정도 없었고,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데 떠날 곳은 없는 상황이었었다. 그렇게 정이 남지 않은 도시에서, 임시비자를 위해 학원을 등록해야한다니 너무 싫었었다.


그 당시의 내가 등록할 수 있는 학원은 애초에 몇 개 안됐었는데,


1. 이전에 다녔었던 한국인이 많은 그 학원 - 비자 신청때문에 한 달 등록하고 싶다고 메일 보내니, 너는 이미 독일에 꽤 오래 살았는데, 합법적으로 더 살 수 있니? 이따위 답메일이 왔다. 하, 역시 괜히 연락했어. 돈만 밝히는.... 어휴. 처음 만하임으로 결정하고는 독어도 영어도 할 수 없었던 나는 거기서 운영하는 WG에 살았었다. 그런데, 세상에 나중에 그 집 전체 월세 가격 듣고 황당해서 말도 안나왔다. 나는 500유로를 냈고, 옆방의 커플은 둘이 합쳐서 900유로를 냈고, 그 옆방의 여자도 500유로를 냈는데, 그 집 전체 월세는 1100유로(현재), 2년 전에는 그보다 조금 저렴했겠지... + 전기세도 별도!! 뭣도 모르고 집도 구해주고 고맙다고 생각했는데, 고맙기는 개뿔... 멍청하면 이렇게 독일까지 나와서 호구가 된다. 인터넷 요금을 네 명한테 각각 15유로씩 뜯어가기도 했다. 당연히 500유로 월세에 미포함. 네 명씩 15유로면 이미 60유로고 대부분의 독일 인터넷은 월 30~35유로면 가능하다. 참 군데군데 많이도 남겨먹는구나 싶었다.

2한국의 평생교육원 같은 개념의 학원 ; 이 곳은 웬만하면 가고 싶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난민들의 정부지원코스가 있기 때문이다. 같은 반인데 난민들은 공짜로 다니고 나는 거금을 내고 다니고... 나는 왜 돈 내!! 이런 말이 아니다. 난민들은 대학을 위한 독일어가 아니라 최소한의 생존을 위한 독일어라 최소한의 언어 능력만 필요하니까 공부를 하지 않는다. 선생님은 매일 똑같은걸 설명해야하니 배우는게 많을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밖에 등록할 학원이 없어서 등록하려 했는데, 두 달 코스의 두번째 달에 등록하는건 불가능하다고 했다. 내 비자 테어민이 725일이고, 학원들을 찾아돌아다닌건 그 한 주 전인데, 내가 등록할 수 있는 VHS 독일어 수업은 10월에 시작하는거라고 한다. 저랑 지금 장난하세요?


됐다. 나에게 임시비자를 주지 않는다면, 나는 뭐 또 발등에 불 떨어져서 다른 무언가를 해야하겠지. 설마 당장 출국명령을 내리기야 하겠어... 라는 다소 나이브한 생각으로 전날도 푹 잘 잤다. 하필 비자 테어민도 왜 오전 8시인지, 7시에 일어나서 바삐 준비하다가 이메일을 체크했는데, 입학허가서가 이메일로 도착해있었다.............!!!!!!!!!!! 메일 보낸지는 15분 정도 되었을 때였다. 이 대학교가 조건부 입학허가를 남발;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있었다. 그래서 나도 그 꼼수에 올라타보았다.


외국인청 약속시간(Termin, 테어민)이 8시여서 인쇄할 수 있는 곳을 찾지 못했고, 아이패드에 저장해서 갔다. 이메일을 완전 직전에 받아서 인쇄할 수 없었다는 얘기를 다소 쫄리는 마음으로 해야만 했다. 그런데 쭐라숭(Zulassung, 입학허가서)이 있어서 그런지 너무 빠르고 간단하게 일이 해결되었다. 만하임 대학 아니네. 이사갈꺼지? 그럼 새 도시에서 비자 신청해. 우리는 임시비자 줄께. 그렇게 3개월짜리 임시비자를 빠르게 획득했다. 임시비자의 효력은 외국인청에 방문한 날(725일)부터 시작되어 1025일에 종료된다. 휴, 이렇게 또 3개월을 벌었다. 이제는 새 도시에서 방을 구해야 거주지 전입신고(안멜둥, Anmeldung)를 할 수 있고, 그 도시에 안멜둥된 사람만 비자 업무는 진행할 수 있다. 1025일 전에 새로운 방을 반드시 구해야한다. (운 좋게 빠르게 집을 구할 수 있었던 이야기는 연결해서 계속 쓸 예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