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뮌헨에 왔는데 뭐라도 보고 가야지 싶어서 아침에 조식 먹으면서 검색한 곳

테러 직후라 실외는 조금 겁났고, 실내가 시원할 것 같아서 여기로 선택.

이름이 뭔가 전혀 박물관같은 느낌은 전혀 없지만, 박물관이다.


공식 홈페이지의 영어페이지

http://www.residenz-muenchen.de/englisch/tourist/index.htm



하지만 영어는 여전히 영원한 외국어... 네이버에서도 긁어왔다.



훌륭한 공예품이 가득한, 유럽에서 가장 화려한 궁전 내부


1385년 처음 지어져 해자에 둘러싸인 작고 보잘것없는 성이었던 뮌헨 레지덴츠는, 1918년까지 바이에른의 통치자였으며 이곳을 왕궁으로 사용했고 정부를 자리 잡게 한 비텔스바흐 가문에 의해 점차 그 모습이 향상되어 갔다. 여러 세기에 걸쳐 지어진 결과로 레지덴츠의 건축 양식과 내부 장식에는 여러 가지 다른 양식이 혼합되어 있으며, 비텔스바흐 가에서 수집한 흥미롭고 다양한 공예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이 건물의 양식은 르네상스에서 시작해 바로크와 로코코를 거쳐 신고전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많은 부분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레지덴츠는 단일 건물이라기보다 열 개의 분리된 안뜰에 지어진 웅장한 건물 단지에 가깝다. 그 규모가 그렇게 웅장하지 않다면 토끼 굴을 닮았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중요한 특징으로는 '안티쿠아리움'(알프스 북부에서 가장 커다란 르네상스 홀)의 호화롭게 채색된 천정, 바로크 양식의 교황의 방들, 대(大)프랑수아 퀴비예가 디자인한 로코코 양식의 '화려한 장식의 방'들, 신고전주의 양식의 샤를로테 방 등을 들 수 있다.


전쟁 이후의 복원 작업을 통해 레지덴츠는 독일에서 가장 크고 훌륭한 궁전 박물관 중 하나라는 지위에 오르게 되었다. 방문자들이 꼭 보아야 할 장소로는 귀중품 보관소를 들 수 있는데, 이곳에는 왕실 유물들을 모은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중요한 수집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청동, 록 크리스털, 황금으로 만든 섬세한 작품들을 비롯하여 왕관, 의식용 검, 고블렛, 왕실 휘장 등도 훌륭한 전시물의 일부이다. 


'대머리 왕 카를'의 기도서(9세기부터 전해 내려왔다), 그리스도가 못 박혀 죽었다는 진짜 십자가의 성물함, 성 게오르그의 조각상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더 많은 이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유물이다. 이외에도 튀르크 족에게서 빼앗아 온 무기들, 스리랑카에서 온 복잡한 상아 세공품, 훌륭한 중국 도자기 몇 점 등 상당한 양의 동양 보물들이 있다.

뮌헨 레지덴츠 [Munich Residenz]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역사 유적 1001, 2009. 1. 20., 마로니에북스)




나의 설명은 무의미. 내부 사진만 주욱 올릴 예정.

문제는, 사진을 다 찍고 싶지도 않았고 너무 많기 때문에 다 찍을 수도 없어서 사진에서는 1%도 채 나타낼 수 없었다.









대부분의 천장은 이 동그란 부분처럼 안이 다 그림으로 채워져있지만, 이 천장은 동그란 부분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 소실되었다고 적혀있었다.



이 천장은 전체가 다 소실.





궁전 내부의 예배당.

방문객들은 위에서 내려다볼 수만 있다.





여기까지가 The Residence Museum이고, 아래부터는 Treasury Musuem. 입장료는 별도, 한번에 같이 구매하면 할인받을 수 있다.







이런 체스 너무 갖고 싶다.. 우선 오랜만에 체스가 너무 두고싶어졌다. 근처 사는 사람 중에 누구 체스둘 사람 없으려나..




이상한 번역으로 인해; 한국어 표현으로 "귀중품 보관소"가 되어버린 Treasury Musuem은 엄청난 양의 보석들이 있었다. 역시 있는 놈들은 과거에도 이렇게 보석으로 지랄들을 하고 살았구나.. 싶었달까. 수집품들 옆에 하나하나 기록된 몇백년도 더 지난 숫자들이 너무 낯설었다. 




궁전의 안뜰은 이런 공원들이 최소 열개는 있었다. 다 사진을 찍을 수는 없었다. 더웠으니까.








입장료는 내가 다녀온 20167월 24일 기준으로,

레지던츠 7유로, 트레져리 6유로 (학생할인 받으면 각각 6유로씩)

두 곳을 다 갈거면 한꺼번에 발권하면서 할인받을 수 있다. 11유로, 학생은 9유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