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을 여행하러 왔지만, 아니 정확히는 바이에른 공국 맥주 순수령 선포 500주년 축제에 온거지만, 뮌헨 시내에 갈 상황이 안됐다. 속상했지만, 뭐 상황이 이런데 어쩌겠나.. 숙소에서 밀린 일기나 누워서 쓰라는건가.. 밀린 일기가 참 많기도 하니.. 그러면 방 침대에 누워서 일기 쓰는 것과 뭐가 다른지 고민해야했다. 달라! 공기가 다르다!!!! (자기합리화)

그렇게 이번 여행이 그냥 지나갈 수도 있었지만, 내 수호천사는 언제나 어디서나 열일한다. 이런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훌륭한 차선책을 언제나 준다. 동행자가 마침 퓌센에 간다고 하니, 나도 얼레벌레 따라갔다. 하지만 그 와중에 또 예측할 수 없는 일이 생겼다. 기찻길 공사중! 이 글을 여행 직후에 썼다면 누군가에게는 꽤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었을텐데, 나의 게으름은 언제나 이렇다. 그냥 푸념이 되어버렸다. 기찻길 공사는 글 수정하는 지금 현재는 끝나있다. 730일까지라고 씌여있었다. 거의 3주간 보수공사 중이었고, 나는 마침 그 한 중간에 퓌센에 도착한 것이다.

뮌헨에서 출발한 기차가 Lengenwang에 도착했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역에서 내렸다. 이 때까지만 해도 동행과 나는 이 기차가 퓌센까지 가지 않는다는걸 몰랐기 때문에, 이 역에서 사람들이 거의 다 내리자 퓌센 말고도 여기도 볼 게 디게 많은가봐요~ 라는 뻘소리를 했다. 안내방송이 독일어로만 나와서 왜 출발 안하고 이렇게 정차중이지... 라며 둘 다 그냥 앉아있었다. 독어를 배우면 뭐하나, 아무것도 들을 수가 없는걸. 안내방송은 일반적인 독어 말하기 속도이기 때문에 굉장히 빠르고, 독일어 공부한지 얼마 안된 나는 거의 못알아듣는다. 뭔가 분위기가 이 기차에 더 있으면 안될 듯하길래, 내리려고 출구를 향해 갔다. 독일어를 못알아들은 한국 사람들만 죄다 앉아있었다. 내리는게 맞는지 아닌지 모르는 상황이라 이거 내리셔야해요~ 라고 오지랖을 떨 수도 없었다. 내 동행과 하는 대화를 듣고 그들도 따라 내렸다. 사실 영어 안내 방송만 나왔어도, 동행도 나도 다 알아듣고 내렸을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그 중요한 내용을 독일어로만 안내해주는지... 새삼 독일의 그런 시스템에 당황스러웠다.

그리고 독일 철도청에서 환승버스로 준비한 버스 네 대가 꽉꽉 채워서 퓌센으로 출발했다. 너무나도 화가 나는 상황이지만, 제대로 모르고 온 내 탓도 있겠거니 해서 화를 내지 않으려고 했다. 그리고 버스의 창밖으로 이런 풍경이 내내 나를 반겨줘서 퓌센까지 가는 동안 이미 번거롭게 퓌센까지 오게 된 이 상황이 다 잊혀졌다. 역시 풍경은 기차보다 버스가 짱이지- 라며 동행과 농담도 했다.

퓌센 기차역에 내렸고, 성으로 가는 78번 버스를 탔다. 이 버스도 바이에른 티켓으로 무료 탑승 가능했다. 그리고 10분 정도 버스를 타고 가니, 아 여기가 유명한 거기구나 싶은 곳에 도착했다. 안내센터에 가서 지도(짱허접) 하나를 들고 멀리 보이는 성을 봤다. 엄청 줌을 땡겨서 찍은거라 사진이 많이 후지다. 그만큼 멀고 높다는거겠지, 우리 아침도 못먹었는데... 라며 얘기를 하고나서 둘 다 엄청 웃었다. 아침 먹었잖아..... 숙소 조식은 그냥 그 하루의 에너지원일뿐, 우린 아직 식사를 하지 않았다며 또 뻘소리를 서로 해댔다. 어제 만났는데, 내내 같이 붙어있어서 그런지 주거니 받거니도 잘 됐다.

식당이 한 세 네개 정도 있고, 뭐 어디든 관광지는 비슷한 맛과 비슷한 가격을 줘야한다는걸 알고 있기에 그냥 가장 예뻐보이는 식당으로 갔다. 배고파서 식당 사진은 찍지 않고 그냥 앉았다. 다들 뭘 먹는지 다른 테이블을 봤는데, 전원이 슈바인학센을 먹고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도... 슈바인학센 하나를 시켰다. 두 개 시켜도 되지만 슈바인학센 자체가 양이 적은 편이 아니고, 어차피 우리는 맥주도 한 잔씩 마실거니 하나만 주문했다. 그리고 늠름하게 슈바인학센이 나왔다. 원래 슈바인학센은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음식인데, 관광지의 주말 점심이라 그런지 미리 많이 요리해둔 것 같았다. 맛이 없다는 얘기가 아니라 굉장히 빨리 나와서 둘 다 엄청 신났다는 얘기.

그리고 탭비어도 한 잔씩 시켰다. 슈바인학센이 독일식 족발이라고 하는데, 한국족발보다 수십배는 짜다. 그래서 반드시 맥주가 있어야한다.

팁을 줘야하는지 아닌지 몰라서 그냥 10%로 줬다. 근데 관광지라서 아마 안줘도 됐던 모양. 우리가 2유로를 더 내자 조금 놀란 것 같았다.

아이고 아까워라...

영수증에 다 나와있지만 다시 한번 적어보는 가격.

슈바인학센 14,20

맥주 한 잔에 3,90

22유로

먹었으니 소화를 시켜야한다. 그래야 또 저녁을 배불리 잘 먹을 수 있으니까! (그리고 저녁은 못먹었다고 한다....)

성까지 씬나게 걸어갔다. 너무 힘들었지만 그래도 슈바인학센을 먹은 힘으로 육수 뻘뻘 흘리면서 올라갔다.

시간이 얼마나 걸렸는지는 모르겠다. (식당 영수증 시간은 잘못된듯. 10분만에 올라갈 수가 없다)

뭐 길어야 30분이긴 한데, 그 시간이 어찌나 길던지. 슬리퍼신고 샌달신고 맥시드레스 입고 올라가는 많은 여자분들을 보면서, 운동화에 고무줄바지 입고도 이렇게 씩씩대면서 올라가는 내가 너무 부끄러웠다. 간간히 열살도 안되보이는 아이들이 뛰듯이 올라가는 것을 보고는 너의 다리와 폐는 참 건강하구나...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성을 입장하지 않고도 꽤 많이 볼 수 있다. 성이 다 비슷하지 뭐... 별 거 있겠어? 라며 둘 다 쿨하게 안들어가기로 결정했다. 동행은 어제 하이델베르크 성을 들어갔다고 했고, 나도 뭐 얼마전에 하이델베르크 성 안에 들어갔으니 그냥 비슷하다고 상상하기로 했다. 어차피 성은 밖에서 까리하라고 만든거고, 안은 보수공사 다 해서 쌔삥일거니까?

성 문 바로 앞에서 뒤로 돌면, 이런 풍경이 펼쳐져있다. 아- 너무 좋다. 독일 소도시의 매력.

성을 입장하지 않아도 이만큼이나 볼 수 있다. 개이득

그리고 서로의 사진 수십장을 찍어주며 동행이 있다는 기쁨을 누렸다. 동행인이 한국 여자라면 내 상태가 아무리 후져도 인간처럼 나오게는 해준다. 나는 비만인이라 전신사진을 거의 찍어본 적이 없는데, 전신사진도 날씬하게 나오게 해준다는 말에 속아서 전신사진도 찍었다. 언니 이렇게 해보세요! 다리 붙이셔야죠! 같은 말들을 외쳐주었다. 고..고맙다... 하지만 그것이 날씬하게 나온 것이라고 믿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진은 거짓말을 하지 않죠...

성을 옆에서 보면 이렇게 생겼다. 나는 저 Coat of Arms가 너무 멋있다. 막 뭔가 철갑 두른 기사가 떠오르고 뭐 그래. 어딘가에 거처가 생기면, 독일 주(Bundesland)별로 주장(Bundesrepublik Deutschland, Coat of Arms)을 다 모아보고도 싶다. 제발요. 확정된 미래를 기원합니다, 가급적 빨리.

인증사진 수십장을 서로 찍어주며 사기어플로 셀카도 찍고 거의 한 시간을 그러고 놀았다. 그리고는 내려가려는데, 먹구름이 왕창 몰려온 것을 봤다. 흣 우리는 우산 있지롱- 빨리 비와라! 그리고 이내 비가 왔다.

내려가는 길은 언제나 금방이다. 벌써 다 도착했어? 고작 이 길을 그렇게 힘들어하면서 내려간거야? 싶었다. 내려가는 길에 예쁜 풍경이 있어서 또 사진을 찍었다. 역시나 다 담아지지는 않는다.

그리고 이건 엄청 중요한 정보!

마리엔 다리라고, 저 위치에서 노이슈반슈타인 성을 봐야 전체를 볼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지금 공사중이라 저 다리를 갈 수가 없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찍은 전체 풀샷을 나는 찍을 수도 볼 수도 없었다. 나는 언젠가 다시 오면 되지- 라고 생각하며 크게 아쉽진 않았지만, 만약 짧은 시간에 독일을 많이 빠르게 보려는 여행자들이라면 이건 나름 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상한 점은 보통 독일에서든 한국에서든 이런 공사를 하게 되면 끝나는 날짜도 같이 기입해두는데, 몇 개의 공사 안내 표지판을 봤지만 없었다.

퓌센에서 가장 유명한 두 성인 노이슈반슈타인 성과 호헨슈반가우 성이 거의 마주보듯이 있다.

노이슈반슈타인 성도 특별히 화려한 성은 아니었는데, 호헨슈반가우 성과 비교하니 꽤 화려한 성처럼 보인다.

하나 봤는데 뭘 또 가... 라며 멀리서 봤다. 멀리서 봐도 이미 다 느꼈다.

그리고는 기념품샵을 털러 다녔다. 털 돈은 없었지만, 이미 넋이 털려있었다.

테디베어 샵도 있었다. 넘버링까지 되있는 한정판 왕과 왕후 테디베어. 가격이 궁금했지만 물어볼 수는 없었다.

그리고 한쪽에는 크리스마스 용품들도 팔고 있었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1년 내내 꾸며두고 사는 것도 내 작은 소망 중 하나.

기념품샵에서는 소소하게 엽서만 샀다. 다른걸 사기에는 나의 잔고가 허락하지 않았다. 굶을 수는 없잖아...

엄청 귀여운 우체통을 보고는, 엽서 써서 여기 넣어줄께!!! 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우체통이 있는 방향으로는 다시 올 수 없었다;

동행이 있는게 조금 부담스러운 이유는, 나는 바쁘게 여행하는 것과 맞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 유럽을 여행하는 한국사람들은 길어야 한 달의 기간동안 유럽 열 몇개 국가 수십개 도시를 돌아다니는데 나처럼 현지인처럼 어슬렁거리며 다니기 좋아하는 여행자들과 같이 여행하면 서로에게 스트레스다. 나는 여행하면서도 매일 한두시간씩은 꼭 까페에 가서 뭉개며 엽서쓰고 다이어리 정리하고 이런 짓을 해야하는데, 그렇게나 바쁜 여행자들에게 까페 가자는 얘기를 하기가 좀 미안하다.

이 동행은 영국에 살고 있기도 하고, 독일만 여행하는 중이라고 해서 둘 다 편안하게! 까페에 갔다.

너무 비싸네.. 관광지 물가.. 힘들어줍니다... 복불복이 심한 커피보다는, 핫초코를 시켰다.

그리고 까페에서 두 시간을 있었는데, 수다떠느라 엽서 한 장을 겨우 썼다. 다 못쓸뻔 했는데, 동행이 다그쳐줬다 -_-...

비가 오고 있었지만, 독일 우체통은 비 와도 넣을 때 비 안맞게 넣을 수 있다.

까리한 흑백엽서

퓌센 시내로 버스타고 다시 왔다. 마라톤이 방금 시작했다. 동행과 내가 선택한 그 길이 마라톤 코스;;라서 뜬금없이 벽에 붙어서서 뛰는 사람들에게 박수를 쳐줬다. 별걸 다 보네.. 라고 둘 다 생각했다. 이 바로 전날에 뮌헨 테러가 있었기 때문에, 꽤 많은 사람들이 뮌헨테러를 다양한 방법으로 추모하는 문구를 달고 뛰고 있었다.

출발점이자 결승점은 여기

시작한지 616초.

피자집 이름이 아메리카노..

나는 뮌헨으로 갈 때도 또 버스를 타야하는줄 몰랐다. 근데 너무 당연한 거였다. 한 쪽만 안다닌다는게 더 이상하지... 기차 시간에 맞춰서 움직인 우리는 한 시간을 밖에서 서서 기다려야했다. 퓌센 중앙역 바로 옆에 우체국이 있어서, 그 안에서 비를 피했다. 우체국 짱짱.

우리를 뮌헨에 갈 수 있는 기차역으로 데려다줄 버스가 도착했다.

이런 식으로 안내되어있다.

올 때처럼 한번만 갈아타면 되는 줄 알았는데, 퓌센에서 탄 버스는 어떤 기차역에 우리를 내려줬고, 그 기차를 타고 20분 가서 또 갈아탔다.... 화딱지가 날 뻔 했는데, 다행히 뮌헨까지 가는 기차가 엄청 편한 기차라 누워서 가서 봐줌.

뮌헨까지 가는 기차가 곧 도착한다고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반대편에는 퓌센으로 가는 기차가 들어온다고 알려주고 있다. 저걸 타면 다시 퓌센에 가게 되는거지? 노숙...?

뮌헨에 도착하니, 밤 1050분이었다. 분명 아침 9시에 숙소에서 나왔는데... 퓌센만 다녀오는데 14시간이 걸렸다. 기차 선로 공사중이라는걸 모르고 갔으니 기차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썼다. 그래도 즐거웠다. 저녁은, 못먹었다. 과자 나부랭이 먹으면서 대충 해결했다.